hungya.egloos.com

근성유발자

포토로그



5/25 (수) 교육학, 요약규칙 기록은기억을지배한다

우리나라의 교육기회 균등정책(동등의 원칙에서 등위적 원칙, 곧 결과적 평등까지 발전)
 (보장적) 농어촌 학교신설, 농어촌지역 중학생 무상 의무교육, 각종 장학사업
 (결과적) 농어촌 대학 특례 입학제도

조작적 조건화? 중 강화의 종류에서
 <프리맥의 원리> 빈번하게 일어나는 특정 행동이 상대적으로 자주 일어나지 않는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이용되는 것.
    예) 과제를 다 하면 인터넷을 할 수 있다.

가네의 학습사태 9가지
 주의 - 목표제시 - 선수학습 회상 - 자극자료제시 - 학습안내제공 - 성취행동 끌어내기 - 피드백 제공 -  평가 - 파지와 전이 강화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예시, 상황구별) (학습요소통합) (학생의 실행)     (수행결과성패) (넘어가도 되겠니?)(일반화)

가네의 학습범주
 언어정보(진술)지적기능(개념과 규칙),인지전략(문제해결), 운동기능, 태도


요약규칙 (브라운과 데이)
 1. 삭제: 중요하지 않거나, 중복되는 정보
 2. 상위어 대체: 구체적→일반적 낱말, 나열되는 항목→상위어로 대체
 3. 선택: 중심문장이 명시적으로 주어졌을 때 주제 문장 선택
 4. 구성: 중심문장이 명시적으로 주어지지 않으면 스스로 만들어 보기
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